방아쇠 수지 증후군 손 저림 통증 진단 원인 치료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을 굽히고 펼 때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저항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방아쇠 수지’라고 불립니다.
이 질환이 발생하면 손가락이 마치 방아쇠를 당길 때처럼 둥그렇게 굳은 상태로 움직이지 못하다가 어느 순간 툭 하고 걸린 곳이 풀리는 듯한 느낌과 함께 움직임이 쉬워져 별거 아닌 거 같아 보이지만 생각 외로 일상생활에서 꽤 불편함을 주는 질환입니다.
▼ 손저림 증상 그냥 손가락에도 보인다면? ▼
목차
손 저림 통증 확인하기
인체 부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부위 중 한 곳이 손목입니다. 현대인들은 컴퓨터를 통해 업무를 해결하며, 업무 외 시간엔 스마트폰으로 취미생활을 하고 휴식을 취합니다. 이런 기술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 손과 손가락은 열심히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손목 통증과 손 저림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여러 질환들은 만성화되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 손 저림 통증의 증상과 원인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방아쇠 수지 증후군 원인
손목 질환 중 하나인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정확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방아쇠 수지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족력, 염색체 이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는 손잡이가 달린 기구나 운전대 등을 장시간 손에 쥐는 직업을 가진 사람, 드릴처럼 반복적으로 진동하는 기계를 만지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드릴과 같은 강한 힘으로 쥐어야 하는 기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힘줄이나 힘줄을 둘러싼 건막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손바닥에 있는 손가락 관절에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손가락을 꼭 쥘 때 통증이 생기고,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증상이 계속 심해지면 힘줄의 중간 부분이 두꺼워지면서 이것이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에 걸립니다. 이로 인해 마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걸렸다가 갑자기 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혹시 방아쇠 증후군?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방아쇠 수지가 발생하면,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고, 손가락을 억지로 펴면 잘 굽혀지지 않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손바닥과 손가락이 연결되는 관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고 그 부위가 부을 수 있습니다.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손가락을 펴거나 구부리려고 할 때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러다가 권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손가락이 튕기듯 펴집니다.
방아쇠 수지는 40세 이상의 성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방아쇠 수지의 주요 발생 부위는 3, 4번째 손가락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이 구부러진 상태로 고정됩니다. 보통 아침에 증상이 나타났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방아쇠 수지의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면 촉진만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밑부분에 통증이 있고, 손가락을 쥐고 펼 때 미세하게 힘줄이 걸리는 느낌이 있기 때문입니다. 필요시 초음파 검사를 통해 힘줄이 부어 있거나 주위에 염증이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예방하기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치료 방법은 증상 정도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합니다.
1. 비수술적 치료법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손가락을 움직이지 않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손가락의 구부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보조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를 시행했음에도 증상이 더 심해지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염증 부위에 놓아서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을 때 피부의 위축, 피부의 변색, 힘줄의 퇴화와 파열,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 등을 맞았음에도 호전되지 않을 경우, 반복적인 주사 치료는 부작용과 합병증을 높이므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예방하기 ▼
2. 수술적 치료법
손바닥에 1cm 정도를 절개하고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를 열어 주는 간단한 수술입니다. 수술을 하면 힘줄이 지나가는 동안 통로에 마찰이 사라지면서 염증이 없어집니다.
오랫동안 손가락 중간 마디를 잘못 펴는 경우, 관절에 무리가 가서 수술 후에도 통증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운동법
방아쇠 수지 증후군에는 다음과 같은 운동법이 좋습니다.
▼ 방아쇠 증후군 손가락 통증 방치하면 안 됩니다. ▼
1. 손바닥을 앞으로 폅니다.
2. 통증이 있는 손가락을 뒤로 꺾어 스트레칭을 합니다.
3. 이때 너무 강하게 하지 말고 가볍게 진행해 줍니다.
4. 손가락을 꺾은 상태로 10초 정도 유지해 줍니다.
방아쇠 수지는 손의 근육이 짧아져서 펴지지 않거나 필 때 딱딱 소리가 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펴지지 않는 손가락을 가볍게 스트레칭해 주면 근육이 늘어나 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방아쇠 증후군 손가락 통증 방치하면 안 됩니다. ▼
✅ 건강 지식 관련 정보 더보기